[사진 -> 한글 심상 -> 한시 자작 - 글씨(붓펜,만년필]

탐매는 여유로움을 더하고,
활력을 되찾는 풍류의 미학이라.
집안 분재와 어찌 비교하리오?
매화는 그 자리에서 빛나니,
불원천리 찾아가도 제맛이라.
비가 내리면 봄의 신이,
엷게 화장을 시키려 하네.
통도사 오랜 단청 속에,
홍매 핀 모습 지독히 이끌리네.
-김영한
探梅添得餘閒趣
風流美學復生機
盆裏栽花何足比
枝頭梅影自生輝
不辭千里尋芳味
只爲清香入夢扉
雨落春神施淡彩
輕妝淺抹更添姿
通度寺中丹青古
紅梅綻放引心馳
-仙文 金永漢
탐매첨득여한취
풍류미학부생기
분리재화하족비
지두매영자생휘
불사천리심방미
지위청향입몽비
우락춘신시담채
경장천말경첨자
통도사중단청고
홍매전방인심치

探梅添得餘閒趣 매화를 찾아 여유로운 즐거움을 더하네.
風流美學復生機 풍류의 아름다움으로 활기를 되찾는구나.
盆裏栽花何足比 화분에 심은 꽃이 어찌 이를 비교할까?
枝頭梅影自生輝 매화 가지 끝의 그림자 스스로 빛을 내는구나.
不辭千里尋芳味 천리 길을 마다하지 않고 그 향기를 찾으니,
只爲清香入夢扉 오직 청향이 꿈속까지 스며들게 하려 함이라.
雨落春神施淡彩 비가 내리니 봄의 신이 담담한 색을 더하네.
輕妝淺抹更添姿 가볍게 화장을 고쳐 아름다움을 더하는구나.
通度寺中丹青古 통도사 오랜 단청 속에,
紅梅綻放引心馳 붉은 매화가 피어나 마음을 끌어당기는구나.
- 작시 노트
처음에는 칠언율시로 8구로 생각했으나 굳이 맞추어야 겠다는 생각을 접고 그냥 10구로 하여 파격을 선택했습니다.한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짝수 행끼리 운(韻)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시에서는 "機", "輝", "扉", "姿", "馳" 등이 운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對句)를 사용하여 의미를 강조하거나 대비를 이루는 기법도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盆裏栽花何足比"와 "枝頭梅影自生輝"는 대구를 이루며, 화분에 심은 꽃과 자연 속 매화의 아름다움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매화의 아름다움과 그에 대한 감상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매화를 찾아 먼 길을 떠나는 모습을 통해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과 존경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雨落春神施淡彩"와 "輕妝淺抹更添姿"에서는 비가 내리는 봄날의 정경을 묘사하며, 자연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화는 전통적으로 고결함과 인내를 상징하는 꽃으로, 이 시에서도 매화를 통해 이러한 미덕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通度寺中丹青古"에서는 고찰(古刹)과 매화의 조화를 통해 시간의 깊이와 역사적 의미를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
10구가 파격이라서 정석에 맞게 8구의 칠언율시로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探梅千里尋芳味
清香入夢引心馳
枝頭梅影生輝處
雨落春神淡彩施
輕妝淺抹添風韻
盆裏栽花不足奇
通度寺中丹青古
紅梅綻放復生機
탐매천리심방미
청향입몽인심치
지두매영생휘처
우락춘신담채시
경장천말첨풍운
분리재화부족기
통도사중단청고
홍매전방부생기


- 探梅千里尋芳味
먼 길을 떠나 매화를 찾아 그 향기를 맡는다. - 清香入夢引心馳
그 맑은 향기가 꿈속까지 스며들어 마음을 끌어당긴다. - 枝頭梅影生輝處
가지 끝에 핀 매화 그림자가 빛나고 있다. - 雨落春神淡彩施
비가 내리며 봄의 신이 은은한 색을 더한다. - 輕妝淺抹添風韻
가볍게 단장한 듯한 모습에 풍류가 더해진다. - 盆裏栽花不足奇
화분에 심은 꽃은 별로 특별하지 않다. - 通度寺中丹青古
통도사 안의 고색창연한 그림. - 紅梅綻放復生機
붉은 매화가 피어나며 생기가 되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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