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추종전략

* 교차검증 플로우

추세추종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느 섹터 혹은 테마에 자금이 쏠리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역사공부를 할때 문헌을 살펴봅니다.문헌이 여러가지 책으로 남아있으면 문헌으로 먼저 교차검증을 합니다.이후 유적을 살펴보아서 모든 조건이 딱 맞아 떨어지면 그 역사는 믿을 만합니다.이렇게 2차,3차 교차검증을 합니다.

추세추종전략에서 먼저 지수보다 강한 종목의 컨셉을 활용하여 어떤 섹터 혹은 테마가 형성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그 다음 교차검증(?)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서 살펴보아야합니다.추세추종전략에서 또 하나 중요한 컨셉은 어떤 섹터 혹은 테마에 거래량이 수반되는가 안되는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으면 1회성으로 속임수에 걸려들게 됩니다.

그래서 비중이 실리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추종전략 교차검증)

* 미래에셋증권 HTS 기준입니다.

우선 TR코드기준 화면 3개를 띄웁니다. 0156 , 0150 , 0520 입니다.

1) 0156 시장주도업종분석
2) 0150 업종종합
3) 0520 종합차트 [기관 누적순매수(파란색),외국인 누적순매수(초록색) 세팅]

* 0156 화면 살펴보기

TR코드 0156 화면에서 "코스닥"을 선택하고 "거래대금(5일평균)"으로 선택했습니다.거래대금 대신 "시가총액"으로 변경가능합니다.기간도 본인이 선택가능합니다.

일단 아래는 그냥 예시입니다.

최근 5일간 비중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에서 1)통신서비스 2)기계장비 3)정보기기 4)금속 5)운송/부품 순서입니다.

만약 예를들면 수치상으로는 "운송/부품"의 거래대금 비중이 0.45%에서 2.21%로 증가하고 있고 유통이 0.45에서 1.43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그래서 운송/부품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사실 개인적으로는 시가총액으로 2주간을 많이 살펴봅니다만 그냥 플로우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0150화면과 0520 화면 살펴보기

일단 "운송/부품"을 살펴보아야겠다고 생각했으면 TR 0150에서 "코스닥-운숭/부품"을 선택하면 중간에 "업종구성종목"이 나옵니다.종목을 선택하여 위에서 아래로 커서를 스크롤하며 내리면 "0520 차트"가 함께 움직이며 차트를 함께 보여줍니다.여기서 기관과 외국인의 동시매수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세동"을 보면 기관과 외국인의 동시매수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이런식으로 찾아가면 됩니다.다만 세동의 경우 주가가 2,000원 미만이라서 저의 선택기준에는 부합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좀 더 살펴 볼 부분은 기본적분석의 컨센서스를 확인하야 합니다.개인적으로 퀀트킹의 퀀트 자료를 살펴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