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세이

[ESG가 함의 하는 것은?]

[정의]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 구조((기업에 대한 비재무적 평가 기준이 되는 환경, 사회, 지배 구조 관련 요소))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책임투자'(SRI)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한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

한마디로 말하면 어떤 두기업이 재무적인 요소는 똑 같다고 하더라도 세상에 해악을 끼치지 않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하는 것에 더 점수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저의 생각]

사실 ESG는 겉으로 드러나게 한 일부분입니다.
그 밑바탕에는 세상을 더 투명하고 맑게 만드는 것입니다.

무슨짓을 하더라도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은 졸부의 생각이고 이렇게 부자가 되더라도 결코 행복하지는 못할것으로 봅니다.무엇이 나쁜지를 모르면 오히려 반성의 기회도 없어서 행복하지 않겠느냐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반성(종교에서 말하는 참회,성찰도 같은 뜻)의 기회조차 없는 것은 더욱 최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하는 사람들입니다만 사업내용이 담배,카지노 같은 사업을 하는 회사라면 ESG관점에서는 주저하기 마련입니다.그런데 이런 회사보다 더 나쁜 회사는 산재가 많은 회사,갑질을 하는 회사,같은 능력이라도 여성을 차별대우하는 회사들 처럼 과거회귀 행위를 하는 회사들이라고 봅니다.

이제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감시자들입니다.그래서 사회가 알게모르게 저절로 더욱 투명해졌다고 봅니다.투자자든 소비자든 이제는 잘못된 길을 가는 회사에 대해서는 불매운동을 통해서 그 회사가 망하도록 만듭니다.최근 남양유업이 결국 손을 들고 회사를 한앤컴퍼니 회사로 경영권을 매각하였습니다.

대체로 불교에서 우리는 선천시대 말법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보지만 북방불기 3,000년을 옳다고 보는 탄허스님 같은 경우는 후천시대로 접어들었다고 보는 것입니다.우리가 보는 달력에서는 대체로 남방불기 2500년으로 봅니다.500년의 차이가 있는데 불교에서는 선천 3천년,후천 3천년으로 보기 때문에 북방불기로 보면 후천 3000년이 시작되었고,남방불기로 보면 아직 선천시대 말법시대로 봅니다.

선천시대에서는 물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공산주의 이데올러기가 중요시 됩니다만 후천시대에서는 물질보다는 정신의 가치를 더 중시합니다.

저의 투자관은 "마음 편한 투자"입니다.마음이라는 것이 물질은 아니죠.
저는 투자에서 후천시대 투자스타일을 지향합니다.

저는 최근에 주변에서 돈만 벌면 된다는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불행해진 것을 많이 봅니다.제가 의아하게 생각한 것은 그는 분명히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하는데 그가 말하는 것을 보면 온통 부정적인 내용이고 타인을 무시하거나 멸시하고 목소리는 크며 자주 짜증을 내는 모습을 낸다는 점이었습니다.

처음엔 급격한 시세변동으로 인해 마음이 다쳐서 불행해진것으로 보았지만 평소에 자신들이 정신을 차릴 수 있는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돈이 되는 일이라면 하고 돈이 안되는 일은 하는 것은 바보로 본 것이죠.돈이 안되는 일이라도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면 저는 그것이 돈을 버는 행위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봅니다.

보통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쉽게 말해 부자는 "여유가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유상의 행위만큼이나 무상의 행위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최근에 제가 가장 돈 안되는 일을 한 것은 밤10시에 기장 장안사 계곡에서 반딧불이 괘적 사진을 찍은 일입니다.

사찰 안이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단지 반딧불이 하나만 보아도 맑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그것으로 저는 돈을 버는 것 만큼이나 만족이었습니다.

[기장 장안사 반딧불이]

릴리즈로 2시간 돌려 반딧불 흔적이
아주 수줍게 괘적으로 20여개 포착되었네요.

어제 저녁 날씨가 다소 서늘해서
반딧불들이 다소 빠르게 움직였는데
그래서 반딧불도 다소 날카롭게 표현되었습니다.

자연스러워 보일만한 예전 사진에 덧붙여 보았습니다.

 

'재테크닷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투자 절대원칙  (0) 2021.11.06
나의 투자 스타일  (0) 2021.10.26
[20대,30대 청년들의 고통과 시대적 배경]  (0) 2021.04.29
마음 편한 투자  (0) 2021.04.26
바이오 투자와 자기확보  (0) 2021.01.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