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수운 최제우 생가와 기념관 및 천도교 교육수련관

 

- 언제 :2021-11-28
- 날씨: 맑음
- 몇명 :2명( With W)

 

▷답사일정

 

부산-수운 최제우 생가 - 라원리 오층석탑-웰빙 황토 우렁이 쌈밥- 용담 매운탕-천도교 교육수련관 -부산

 

 

경주 현곡면 가정리 근처엔 용담정,수운 최제우 생가,진덕여왕릉,라원리오층석탑이 있고 근처 맛집으로는 최제우 생가에서 가까운 웰빙 황토 우렁이 쌈밥집이 있고 용담정길 입구에 용담 매운탕집이 있습니다.오늘은 경주시 현곡면만 돌아보기로 합니다.

 

수운 최제우 생가는 용담정 가까운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용담정에 갈때 같이 돌아보면 좋습니다. 웰빙 황토 우렁이 쌈밥집은 점심때 150그릇,저녁에 50그릇만 판매하기 때문에 시간이 맞지 않으면 헛걸음을 하게 되는데 저의 경우 오늘 헛걸음을 했습니다.

 

헛걸음을 하게되면 용담정길 입구의 용담 매운탕집으로 가도 좋습니다.메뉴는 매운탕 단일메뉴입니다.

 

▷수운 최제우 선생 생가: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가정리 319-1

 

아주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습니다.천도교 유적지를 돌아보면 단촐하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집터는 약간 높지만 뒤로 얕은 산이 감싸고 있어서 포근한 인상입니다.입구 계단을 오르면 우측에 수운 최제우 선생의 유허비가 있습니다. 

 

 

 

 

사랑채엔 수운 선생의 영정과 약력이 적혀 있습니다.

 

 

뒤쪽에 수운 고택이 있습니다.도올 김용옥의 동경대전을 읽고 유투브 도올TV에서는 최근 용담유사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여름부터 동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 후 동학 공부는 계속하고 있습니다.동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는 인상을 받습니다.

동학은 고조선사상이며 성(誠).경(敬).심(心)을 중요시하고 귀신(鬼神)에서 나타나는 경외지심(敬畏之心)
을 중시합니다.귀신(鬼神)은 Ghost로 번역하면 안됩니다.귀신(鬼神)은 귀신(歸伸)으로 해석해야하며 펼쳐지고 돌아가는 양과 음이 뜻이 포함되어 "만물이 신령하다"는 근원적인 정서를 포함합니다. 


혼(魂) -> 신(伸) -> 신(神) -> 양(陽) -> 天之分

백(魄) -> 귀(歸) -> 귀(鬼) -> 음(陰) -> 地之分

 

 

 

 

▷라원리오층석탑: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라원리 676

 

 

"나원백탑"이라는 이름으로 통하는 라원리오층석탑입니다.소형차는 입구까지 들어가지만 다소 큰 차는 입구에서 들어가기 까다롭습니다.저는 도로에 차를 주차하고 100여M 걸어들어갔습니다.햇볕이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위치라서 이끼가 잘 끼지 않아서 경주의 8가지 괴이한 풍광이라는 의미의 "경주팔괴" 중 하나입니다. 

 

 

정말 흰빛을 보여주지만 자세히 보면 이끼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일단 첫인상은 예상한 것 보다는 크다는 점입니다.경주의 탑 중 감은사탑과 고선사 탑에 이어 3번째로 큰 탑이라고 합니다.   8.8M의 크기에 8세기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탑입니다.국보 39호이며 아직도 만든지 얼만 안된 느낌을 받을 정도로 깔끔합니다. 물론 1300여년 세월이 흘러 깨진 곳도 있지만  옥개 받침 아래를 보면 아직도 날카롭게 날이 선 칼처럼 정교한 느낌을 받습니다.신라시대 오층석탑은 이곳과 장항리사지의 오층탑이 있어서 귀한 탑입니다. 

 

 

▷웰빙 황토 우렁이 쌈밥: 경북 경주시 현곡면 가정리 400번지

 

하루 200그릇 한정판매를 하기 때문에 시간대가 맞지 않으면 먹을 수 없는데 헛걸음을 하였습니다.사실 최제우 생가에서 가까운 장소인데 시장기가 돌지 않아서 일부러 라원리오층석탑을 탐방하고 다시 최제우 생가 근처 "황우쌈"식당에 들렀지만 헛걸음 하여 아쉬웠습니다.탐방일정을 고려하면 최제우 생가를 탐방하고 바로 황우쌈으로 가면 좋습니다.

 

 

▷용담 매운탕:경북 경주시 현곡면 용담정길6

 

황우쌈 실패 후 찾은 곳입니다.이곳은 매운탕 단일메뉴인데 이곳도 상당한 맛집입니다.

매운탕에 파와 새우을 넣어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밥도 갓지은 밥을 주고 밑반찬도 깔끔합니다. 경주에서 식사를 해보면 여기가 전라도 맛집인가 할 정도로 퀄리티가 높습니다.

 

 

 

▷천도교 교육수련관: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가정리 산68-1

 

용담정 입구 근처에 있는데 지난 여름에 왔을때는 한창 공사 중이었는데 이젠 거의 제모습을 찾은 모습입니다.우선 2층으로 큰 건물은 천도교 용담정 교육수련관입니다.

 

 

단층 기와지붕은 수운 기념관입니다.아직 공사를 완전히 마무리 못하여 구석에 마대자루가 보이지만 대부분의 공사는 끝난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은 동학(천도교)에 빚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늦게나마 동경대전,용담유사가 새롭게 재평가되고 교육수련을 위한 건물들도 지어져 새롭게 탈바꿈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뭔가 이제 제대로 평가받는 느낌이 듭니다.이 또한 동학은 현재의 대한민국과 함께 쪼그라들었던 귀(歸)에서 신(伸)으로 펼쳐지는 상황이라 확신합니다.

 

 

━━━━━━━━━━━━━━━━━━━━━━━━━━━━━━━━━
달리는 바람처럼, 흐르는 물처럼
어진 산처럼,방랑의 은빛 달처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