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면 돈을 벌어야합니다.시간적 자유를 누리려면 돈을 벌면 좋지만 돈을 벌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시간적 자유는 돈을 벌면 좋지만 돈을 벌지 않아도 가능합니다.그래서 평소에도 실천 가능합니다.이것은 행복과 관련이 깊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그 특징이 [현실 + 유상의 행위 + 사판적 사고]로 연결되고,
시간적 자유는 그 특징이 [이상 + 무상의 행위 + 이판적 사고]로 연결됩니다.

물론 2가지가 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만 개별 특성은 그렇다는 겁니다.

저는 처음부터 홈페이지를 만들더라도 재테크닷컴과 풍류산행을 만들었습니다.재테크닷컴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이었고, 풍류산행은 시간적 자유를 위한 노력입니다.

시간적 자유는 보상을 바라지 않는 무상의 행위입니다. 에베레스트를 오른 등산가가 정상에 올라가면 다이아몬드가 있거나 맨날 상한가 치는 주식이 있어서 올라 가는 것은 아닙니다.알피니즘을 구가하고 정신적인 해방감을 느끼기 위한 것입니다.

돈을 받고 에베레스트에 오르는 사람이 있습니다.짐을 나라는 셀파가 있다면 마지막 정상 공격조에 포함되어 함께 정상에 오르는 셀파가 있습니다.이들은 돈을 받고 에베리스트에 오릅니다.그런데 셀파가 에베레스트를 5번 올라도 이들의 이름은 크게 부각되지 않습니다.무상의 행위가 아닌 유상의 행위였기 때문이며 이들 중 몇몇은 결국 정신의 허무감으로 자살한 사람도 있습니다.

불교에서 이판(理判)은 “속세를 떠나 수도에 전심하는 일”이고 사판(事判)은 절의 모든 재물과 사무를 맡아 처리함을 말합니다.

현실에 맞게 의역하여 해석하면 ①이판은 신비적 판단, 이치로 판단, 눈에 안 보이는 세계, 형이상학, 이상을 의미하며 나의 경우 “풍류산행”이나 “교양과목”이 해당됩니다.

반대로 ②사판은 합리적 판단, 일로 판단, 눈에 보이는 세계, 형이하학, 현실을 의미하며 나의 경우 “재테크닷컴”이나 내 주업과 관련한 전공과목에 해당됩니다.

이판과 사판이 경합 할 때는 사판이 우선입니다. 이타행과 자리행이 동시에 추구되는 화엄세계가 이루어지면 더 할 나위 없이 좋듯이 사판과 이판의 결론이 같다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됩니다.

평소에 등산을 하고 사진을 찍고 여행을 하고 캠핑을 하며 자연을 벗삼는다면 제한적이지만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그것을 즐기는 사람입니다.경제적 자유가 이루어지고 시간적 자유가 주어지면 그 사람은 완전한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가 이루어지면 그 이후에 시간적 자유를 바랄 것이 아니라 평소에 2가지를 모두 추구해보세요.미리 시간적 자유도 연습을 해 나가야 나중에 더 제대로 누리게 됩니다.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을 이기는 사람은 없습니다.  (0) 2021.03.26
진달래와 목련  (0) 2021.03.20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삼락요트계류장)  (0) 2021.03.10
그윽한 꽃 지천으로 따라 필테지만  (0) 2021.02.21
시월에 핀 벚꽃  (0) 2020.10.04
가을 빛 고요함  (0) 2020.10.03
Posted by 세벗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