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軍威)일반적으로 군위란 "군대(軍隊)의 위력(威力)이나 위신(威信)"을 의미한다.



- 언제 : 2021-06-04~6.5(1박2일)
- 날씨 : 대체로 맑음
- 몇명 : 홀로

 

 

▷ 답사일정

부산-군위 화산산성전망대(풍차전망대) / 일박- 인각사(학소대) - 화본역 -부산

 

 

 

원래 군위란 일반적으로  "군대(軍隊)의 위력(威力)이나 위신(威信)"을 의미한다.
이런 뜻을 지명으로 사용하는 군위군(軍威郡)은 사실 군대와 관련이 깊다.

 

가장 먼저 찾아간 화산산성은 조선 숙종 35년에 병마절도사 윤숙이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자비로를 들여 만든 산성이라고 하는데 심한 흉년 때문에 공사가 중단되어 지금은 140m 성곽이 남아있다. 그 위에 180여 가구가 사는 화산마을이 있다. 고랭지 밭이 보이고 풍력 발전기도 몇개 돌아간다.근처에 화산유격장이 있으니 여전히 군대와 관련이 깊다.

 

화산전망대는 말 그대로 전망하기 딱 좋은 위치이며 군 전략 요충지 같은 느낌도 든다.

 

 

 

6.4

 

▷화산산성전망대:경북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산229-17

 

 

길을 따라 오르다 "풍차전망대" 방향으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접어들면 된다.
길은 꼬불꼬불하게 30여분 오른다.교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도로폭이 좁은 곳도 있어서
초보자는 도전하지 않는 것이 좋다.

 

풍차 아래 차량 30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일몰이 화려하다.

 

 

6.5

 

새벽 4시30분에 일어나 일출을 보러 나간다.

역시 여명이 아주 좋다.

 

군위호에서 일어나는 물안개와 구름이 산을 넘어며 서부진화부득(書不盡畵不得)의 경지를 보여준다.

 

 

▷인각사:경상북도 군위군 삼국유사면 삼국유사로 250

 

극락전 앞에 3층석탑이 보인다.신라탑 양식을 이어받은 나말선초 석탑이다.
상륜부가 멋지다.

 

보각국사탑비 : 보각국사는 삼국유사를 집필한 일연스님을 말한다. 일연스님의 행적을 기록한 탑비다.

 

 

바로 옆에 보각국사 정조지탑이 있다.쉽게 말해서 일연스님의 부도탑이다.보통 부도탑은 경내에 두지 않는데 아마도 다른 곳에 있는 것을 경내로 들인 것으로 보인다.

 

 

연꽃 위에 보살상과 팔부신중 그리고 사천왕 입상이 보인다.

 

 

인각사 경내를 나오면 도로인데 도로를 건너면 학소대가 있다.
아마도 그 옛날 인각사 스님들도 이곳을 많이 자주 찾았을 것으로 보인다.

 

보랏빛 감자꽃이 허드러지게 피었다.

 

 

▷화본역:경북 군위군 산성면 산성가음로 711-9

 

영화 "간이역"에서 손현주가 역무원으로 변신하여 많이 알려졌는데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냥 훌쩍 지나가는 나그네 입장이라서 그 아름다움을 모두 느끼기에는 마음의 여유가 부족하였다.

 

 

화산(華山)은 이름 자체가 "빛나는 산"이다.정말로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산첩첩 중첩되는 산그리메는 압권이었다.이곳 근처는 화수,화본이라는 지명에서 볼 수 있듯이 산도 물도 모두 빛나는 곳이다.

 

 

━━━━━━━━━━━━━━━━━━━━━━━━━━━━━━━━━
달리는 바람처럼, 흐르는 물처럼
어진 산처럼,방랑의 은빛 달처럼






Posted by 세벗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