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공부

* 루틴 Routine


최근 "승리" 사태 때문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는 내려가고 상대적으로 부상하는 것이 JYP 입니다.

JYP의 박진영은 연습생들에게도 "인성교육"을 시킨다는 부분이 재평가를 받고있고 무엇보다 자신은 "존경" 받기 위해서, 그리고 60세까지 춤꾼 가수로 살기 위해 혹독한 매일의 "루틴"을 공개했습니다.


루틴 Routine

1.일상적인 2.일과 3. 정기적인 4. 일반적인 5.반복적인


주식투자자들도 나름대로 루틴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제 나름의 루틴이 있습니다.

<>증시 개장 전 루틴

1.가장 먼저 사무실로 나와서 하는 일은 하루종일 마실 차를 끓입니다.내장지방을 줄여주는 보이차,고혈압에 좋은 표고버섯분말,항산화와 심혈관에 좋은 아로니아 분말,신장에 좋은 비수리차를 한주전자에 넣고 끓여서 장 마칠때까지 마십니다.

2.지난밤 일어난 거시적 지표를 확인하고 기록합니다.

그냥 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직접 기록하는 것이 더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매일 보는 50여개의 지표를 "iframe 아이프레임" 테그를 이용하여 클릭 한번으로 확인하고 기록합니다.이건 글로 설명하기는 어렵네요.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저의 투자원칙을 봅니다.

勿令妄動靜重如山 침착하게 태산같이 무거이 하되,明了其理而後行 이치가 명확할때는 과감히 행동하라

.거시지표 중 무엇이 상승하고 무엇이 하락했는지 봅니다.
.코스피 일봉과 주봉,코스피 소형주,코스닥 일봉이 매수신호 혹은 매도신호 몇일째인지를 확인합니다.
.야간선물 환산지수 EWY를 확인합니다.
.그외 지표를 확인합니다. NDF,WTIC,XJY,TNX,VIX,DXI,USDKRW,USD,XEU,BDI 등.몇개의 관심 있는 펀드 수익률을 확인합니다.성장형 펀드 수익률이 좋은지 가치주 수익률이 좋은 지 확인합니다.최근 미래에셋인도중소형포커스는 1년 신고가이고,피델리티글로벌솔루션은 사상신고가 이더군요.

.환율 2가지를 확인합니다.USDKRW,NDF 그리고 유가를 확인하고 TNX를 확인합니다.4가지 변수를 가지고 해외요인이 국내요인에 도움이 될것인지,악영향을 미칠 것인지 확인합니다.환율은 내리면 원화강세이니 외국인이 국내주식을 매수할 가능성이 높고,반대이면 매도할 가능성이 높겠죠.유가와 TNX가 오르면 대체로 국내시장 지수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해외 뉴스 중 국내시장에 영향을 미칠 내용은 적어 놓은 것을 읽어봅니다.

.유럽증시,미국증시,중국증시가 올랐는지 내렸는지 확인하고 차트를 확인합니다.

.경기동향은 경제성장률,경기동행지수,경기선행지수,소비자물가지수,제조업업황실적BSI, 생산자물가지수, 소비자심리지수,외환보유액은 한국은행 지표로 확인합니다.

.역학분석으로 괴강과 백호대살을 살핍니다.

.증시일정을 훓어봅니다.


<>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집중적으로 시세를 관찰하며 종목검색을 하여 단기매매를 합니다.

<> 오후 3시 30분 이후 한두시간 자전거를 타며 체력을 관리합니다. 비가 오면 글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글씨 연습을 합니다.

<> 저녁 8시~9시 사이는 "와이즈리포트"에서 당일 올라온 모든 리포트를 훓어봅니다.

<> 매일 틈틈히 책을 읽습니다.올해 45권 읽었네요.

<> 토요일은 한주간 가격변동에 따른 퀀트자료를 확인하고 나의 몇가지 투자모델에 의한 종목을 추출하여 변화를 살핍니다.

<>토요일은 장거리 자전거를 타고 일요일은 가볍게 자전거를 탑니다.

사람이 건강하려면 하루 30분 정도만 약수터까지 걸어가서 물 한모금 마시고 오면 됩니다.다만 매일 해야합니다.루틴은 그런 것입니다.

주식투자도 아주 습관적으로 루틴을 하다보면 변화가 느껴지고 기회가 옵니다.
여기까지 저의 루틴입니다.(끝)





P/S


초보자를 위해 거시지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략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이다. 많은 자료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에 담긴 이야기들을 있어야 하고 행간에 담긴 이야기들을 찾아야 데이터를 분석할 있다.그러므로 데이터를 이해한다는 그리고 그걸 분석할 있다는 많은 의미하며, 그걸 제대로 보냈을 때의 아름다움은 정말 멋있기까지 하다.이제 다시 공부할 때이고 기초는 데이터를 있는 것이 하다."
.............................................................................................................................

데이터가 쌓여서 정보가 되고 정보가 쌓여 지식이 되며 지식이 쌓여 지혜가 됩니.데이터를 보지 않는다는 것은 총없이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예전에 적은 글이라서 해당 지표가 금일 내용은 아닙니다.그냥 공부 목적입니다.

..............
(
풀이)*주식은 종합예술입니다..스스로 인지부조화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합니다.직접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꼼꼼하게 공부를 하시면 좋습니다.
............


[
#추세적 흐름]

일봉 매도신호 5일차
주봉 매도신호 2주차
EWY(south korea ishares)NYSE +0.77%(52.07)
야간선물 환산 개장출발 코스피 #예상지수: 1,981P(+11P)
.......................
(
풀이)* 일간으로는 현재 어떤 위치인가? 주봉으로는 현재 어떤 위치인가?
체득합니다.EWY 우리나라 환율과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감안하여 외국인이 바라보는 수준을 의미합니다.야간선물은 역외시장에서 코스피 지수인데 현물시장의 예시기능을 하므로 코스피 출발지수를 알려줍니다.
........................

[
상승과 하락 풀이]

-.NDF
역외환율: (풀이)*오르면 원화약세이고 내리면 원화강세입니다.내리면 외국인 매수가 기대됩니다.

-.
브라질 헤알화:(풀이)*브라질 통화가치입니다.오르면 브라질 채권투자가 유리하고 내리면 채권투자에서 환손실을 입게 됩니다.

-.USD
달러화: (풀이)*미국 달러화 통화가치가 강세인지 약세인지 보여줍니다.강세를 보이면 안전자산 선호로 보시면 됩니다.내리면 위험자산 선호입니다.

-.TNX
국채10:(풀이)*수익률이 오르면 채권 가격하락이므로 위험자산 선호를 의미합니다.주식시장에 유리한겁니다.수익률이 내리면 채권가격 상승이므로
주식(위험자산)보다는 채권투자를 선호한다는 의미입니다.

-.BDI
해운운임:(풀이)* 지수가 오르면 해운운임이 오든다는 의미이므로 해운사와 조선업체에 유리합니다.

-.
:(풀이)* ELS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그리고 현물투자의 정보도 미리 알려줍니다.내리면 ELS투자자에게 안좋습니다.또한 금이 오르는 것은 안전자산 선호로도 있습니다.

-.
:(풀이)* ELS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내리면 ELS투자자에게 안좋습니다.또한 은이 오르는 것은 원자재가 오른다는 의미도 있고 안전자산 선호로도 있습니다.


-.DXI
반도체현물지수:(풀이)*지수가 오르면 반도체 제조업체의 실적이 올라가게 됩니다.

-.MCI
디스플레이 현물지수:(풀이)*지수가 오르면 디스플에이 업체의 실적이 올라가게 됩니다.

-.USDKRW
원달러 : (풀이)*오르면 원화가치가 내리게 되고 오르면 원화가치가 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내리면 외국인의 매수가 기대됩니다.

-.WTIC :
국제유가:(풀이)*오르면 경기가 좋아진다는 의미이므로 오르면 좋습니다.다만 너무 많이 오르면 기업의 원가가 오르게 되어 기업의 채산성이 나빠진다고 수도 있습니다.

-.XEU
유로화:(풀이)* 미국 달러와의 관계를 있습니다.

-.XJY
일본 엔화:(풀이)*안전통화를 분류되어 전체 시장을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만약 엔화가치가 오르고 국내 원화가치가 내리면 국내 제조업체가 환율에서 상대적 우위를 가진다고 보시면 됩니다.그렇지만 해외여행객이나 기러기아빠,수입업자에게는 불리하게 되겠지요.

-.CNYKRW
위엔:(풀이)* 우리나라와 중국간의 통화 환율을 의미합니다.내리게 되면 중국 돈가치는 싸지고 한국 돈가치는 오른다는 의미입니다.싸게 중국 주식을 있겠지요.

-.VIX
변동성지수:(풀이)*위험지수로 보면 됩니다.오르면 증시가 안좋다는 의미이고 내리면 증시에 호재로 있습니다.VIX 40이상이면 시장은 완전 패닉상태를 의미하고 실제로 35이상이면 바닥 가능성의 조짐으로 봅니다.30이하면 진정한 바닥 아니라고 보며 40이상을 기록한 세째주가 매수하기 안전한 때로 보는데 실제 2015 9월에 지표를 이용하여 주식을 매수해 경험이 있습니다.그런데 이런 기회는 1년에 한번 올까말까입니다.

..................
[
#해외시장이 국내증시에 미치는 영향] ( 2 : 2 )
..................
(
풀이)* "원달러환율,NDF역외환율,국제유가, 국채10년물" 4개로 판단합니다.만약 4개가 좋다면 그날은 종가까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반반이면 장중 등락을 거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
#Tip] 장중 이식매물출회와 장중저가매수로 출렁임 예상
...................
(
풀이)* 그대로 투자팁입니다.시장의 특징적인 부분이 있으면 언급합니다.

..........
[
동향]
(
#NDF 환율)원달러 1151원으로 전일대비 원화가치 강세지속.외인 매수 기대 NDF 1153원으로 원화가치 약세반전.외인 매수 기대난


(
#유럽증시) 사흘 연속 상승런던증시 금융 완화 시사에 2.27%↑

[
#미국증시] '브렉시트' 딛고 사흘째 상승다우 1.33%↑



(
유틸리티+2.2%,소비재+2.22%,보험+2.39%)



(
#유동성지표)유동성 완화지속

(
국내금리)금리 1.25%(1년만에 금리인하.역대 최저금리)
..........
(
풀이)*"동향" 보시면 글로벌한 시장의 흐름을 있습니다.


...............
(
경기동향)
*
경기선행지수: 4개월 둔화지속 호전
102.2->102.0->101.9->101.9(0.0)->[2016.4]102.2(+0.3)

*
경기동행지수: 5개월 둔화세 이후 주춤
100.7->100.5->100.4->100.3(-0.1)->[2016.4]100.4(0.0)
..............
(
풀이)*매월 초순에 발표됩니다.경기 동향을 있습니다.

.............
[
역학분석] 7 3(병술)-백호대살 / 7(을미)-백호대살 (7월은 변화있을 )
............
(
풀이)* 사판 이판입니다.먼저 제반 시장여건 분석을 하고 보충적인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역학이 맞다 안맞다를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역사적 경험으로 60 60 동양 통계학 관점에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경험으로 보면 75% 확율로 의외로 맞습니다.

*
백호대살~.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7)시세반대방향 전환
*
백호대살은 변화를 의미하는데 을미년에 을미왜변,정축년에 IMF
떠오르죠.,

*
괴강~.경진 경술 임진 무술-(4)극단적인 시장전개,시세진행방향 급진전
*
괴강은 극단적인 경우인데 역사적으로 보면 경진년에 6.25전쟁,
경술년에 경술국치일,임진년에 임진왜란이 있었죠.


'재테크닷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북마크  (0) 2019.03.24
개장 전 투자 점검  (0) 2019.03.24
루틴  (0) 2019.03.19
이도류 주식투자방법  (0) 2019.03.18
인생도처유상수 人生到處有上手  (0) 2019.03.09

+ Recent posts